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한국정보문화진흥원(KADO)에 의하면 2004년 청소년의 경우 5.5개, 평균적으로 4.9개의 커뮤니티 활동을 했던 네티즌들이 올해 들어 평균 3개 정도의 커뮤니티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반면 7월 26일 랭키닷컴은 커뮤니티 서비스가 2005년 상반기 방문자 측면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언뜻 보기에는 상반된 조사 결과 같지만, 두 조사 결과는 국내 커뮤니티 시장이 이미 성숙 국면에 진입해 특정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가 형성되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